본문 바로가기

2022 청년 희망적금 가입 신청 대상 조건 알아보기

2022청년 희망적금 가입 신청이 2월에 시작됩니다. 나이와 연 소득 기준을 충족하면 비과세 혜택과 추가 이자를 지원하는 정부 정책인데요. 지원 대상과 조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청년희망적금은 2년간 50만원씩 적금을 납입하면 시중은행 금리에 더하여 1년차에 2%, 2년차에 4%의 추가 이자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이자를 수령할 때 내는 이자소득세 15.4%가 비과세되는 상품이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2022 청년 희망적금 가입 대상

가입 조건에는 재산에 대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과 나이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

청년희망적금 가입일 현재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인 청년(‘87.2.22일 이후 출생자)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

총급여가 3600만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이 2600만원 이하인 경우. 다만,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자신이 주식 배당금이나 분배금 그리고 예금 이자 소득이 연 2천만원이 넘는자를 뜻하기 때문에 대부분 해당되지 않을 것입니다.

 

2022 청년 희망적금 지원 내용과 혜택

이름에서 느껴지듯 은행 적금 상품이며 시중은행 11개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금리를 따져보고 주거래 은행으로 할지 금리가 높은 은행으로 할지는 2월 9일부터 가입 대상자 여부를 조회해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희망적금은 월 최대 납입금은 50만원이며 2년 만기 상품입니다.

 

저축장려금

만기까지 납입하는 경우 시중이자에 더해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예산으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저축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 2년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됩니다.

 

매월 50만원씩 2년간 납입하는 경우 최대 36만원 저축장려금 지원.

 

비과세

이자소득에 대한 이자소득세(15.4%) 및 농어촌특별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이자소득세도 없고 시중은행 적금 금리에 더하여 최대 36만원의 저축장려금은 덤으로 받을 수 있는 매우 좋은 상품입니다. 적금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에 대한 위험 부담도 없고요.

 

청년 희망적금 가입 신청 절차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가입 가능 여부 확인)

가입희망자는 상품이 정식 출시되기 전인 2.9(수)~18(금) 동안 금융소비자의 편의 제고를 위해 운영되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 청년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일(주말 제외) 오전 10시~오후 10시 중 운영

 

11개 시중은행의 앱(App)*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청년희망적금 가입가능 여부를 참여일로부터 2~3영업일 이내에 문자 알림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각 은행 앱 하단의 배너 광고 또는 팝업창 등을 통해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안내 예정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참여자는 상품이 정식 출시되면 ‘미리보기’를 한 은행에서 다시 가입요건(연령·개인소득)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병역을 이행한 87.2.21일 이전 출생자는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통해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우니, 상품이 정식 출시된 후 11개 은행 창구에서 대면으로 가입가능 여부(연령·개인소득)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중금리는 2.9(수)부터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예금상품금리비교사이트에서 은행별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청년희망적금 정식 가입 신청

청년희망적금은 2.21(월)에 11개 시중은행에서 정식 출시될 예정이며, 가입희망자는 취급은행 중 1개 은행을 선택하여 1개 계좌만 개설할 수 있습니다.

 

11개(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은행에서 대면, 비대면으로 취급 예정

향후(6월 경) SC제일은행 추가 취급 예정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참여하여 가입가능 알림을 받은 경우 :

상품이 정식 출시되면 ‘미리보기’를 한 은행에서 별도의 가입요건 확인절차 없이 바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

상품이 정식 출시되면 별도의 가입요건 확인절차를 거친 후 가입이 가능합니다.

 

문의사항

청년희망적금 상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출시 예정인 11개 은행 콜센터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1397)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