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소액신용 사용법

하이브리드 체크카드가 존재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브리드? 대충 2가지 기능이 합쳐진 것이라고 저는 떠오르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등. 우리가 사용하는 카드에도 하이브리드 카드가 있습니다.

 

신용카드 기능과 체크카드 기능이 섞여있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입니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란?

우리가 카드결제 대금이 즉시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체크카드 기능에 더하여 부여된 한도만큼의 결제금액을 다음 달 결제일에 납부하는 신용카드 기능이 합쳐진 것이 하이브리드 체크카드입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다가 계좌에 잔고가 부족하면 신용카드 기능을 이용해서 한도 내에서 결제가 이루어짐.

 

하지만 체크카드에 부여되는 한도가 적어서 '소액신용 체크카드'라고도 부릅니다.

 

한도

신용카드는 신용점수에 따라서 한도가 늘어나거나 줄어들기도 하지만,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최대 한도가 30만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소액 신용 거래만 가능합니다.

 

조건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체크카드 소액신용 기능을 사용할 수 없으며, 은행 이용 실적에 하자가 없어야 합니다. 체크카드를 처음 발급받을 때 서비스가 소액신용 기능이 제공되는 카드가 있고, 체크카드 이용실적이 꾸준할 경우 카드사에서 안내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법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내 예금만큼은 체크카드 기능일 이용하여 사용하다 잔액이 부족할 경우 부여된 한도 내에서 신용거래로 이뤄집니다. 신용거래 금액은 다음 달 정해진 결제일에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주의할 점은 계좌 잔액보다 결제금액이 10원이라도 클 경우 전액 신용 결제로 이뤄집니다.

 

월 사용기간에 따른 결제일은 신용카드 결제일을 참고.

 

혜택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체크카드의 소득공제 혜택과 신용카드의 신용점수 향상을 위해 사용을 합니다. 추가로 12시 은행점검 시간에 결제가 안 되는 상황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는 체크카드 결제는 30%의 소득공제, 신용결제의 경우 15%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소득공제 한도 내에서 한함.

 

또한 체크카드도 월 30만원씩 꾸준히 이용하면 미약하지만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연체 없이 신용거래 이력을 쌓을 수 있어서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