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심 종류와 크기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5월이 되면서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아직도 해외는 코로나로 인해 많이 힘들기 때문에 외출하실 때는 위생관리와 개인 건강에 잘 신경 쓰시길 바랄게요.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유심 종류와 크기입니다. 유심칩 종류에 따라 크기가 전부 다르고 그에 맞게 스마트폰에 크기가 맞는 유심을 바꿔줘야 합니다. 대리점에 가면 내 스마트폰에 맞는 유심을 판매하겠지만 알뜰폰 유심을 사는 경우는 내 유심 사이즈와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유심 종류 크기

 

 

유심은 일반 유심과 마이크로 유심 그리고 나노유심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유심은 이 3가지 종류가 있고요 해외에서는 E-SIM이란 것도 사용합니다. e-sim은 아직 국내 상용화가 안되었기 때문에 가장 최근 유심칩인 나노유심과 마이크로 유심만 알고 있으면 돼요.

 

일반 유심(standard Sim)

일반 유심은 예전 3G 스마트폰에 사용하던 가장 큰 유심입니다. 이제는 사용하는 사람을 보기가 힘들지만 구형 폴더폰이나 신형 폴더폰에서도 가끔 보이는 유심입니다. 대부분 배터리 탈착식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며 크기가 엄청 큰 유심이죠.

 

애플에서 보면 아이폰3GS

삼성에서는 갤럭 럭시 S1 또는 그 이전 넥서스폰에서 사용했던 유심입니다.

LG에선 저의 첫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2X와 그 시절 나왔던 3G폰

베가는 이제는 이름도 잘 기억이 안 나네요.

 

마이크로 유심(Micro Sim)

마이크로 유심은 4G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많이 사용됐던 유심입니다. 3G 스마트폰과 4G 스마트폰의 과도기적 시점에 많이 사용되었던 유심 크기입니다.

 

아이폰4 or 아이폰4s

갤럭시 S2에서 갤럭시 S5까지, 노트1부터 노트4까지

엘지는 옵티머스 G에서 G4까지 사용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스마트폰들은 이제 너무 구형이 된 스마트폰이라 이제는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하는 사람도 찾기가 힘듭니다. 

 

나노 유심(Nano Sim)

위에 언급한 스마트폰 이후에 나온 모든 유심은 나노유심입니다. 현재 가장 크기가 작은 유심이고 이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노유심을 사용합니다. 내 유심 크기를 모르겠으면 스마트폰에 유심 트레이를 빼서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 유심 크기와 종류만 알면 바꿔야 할 스마트폰의 유심 사이즈를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E-Sim 시대가 다가온다

 

이제는 ESim이 많이 사용될 것입니다. 이미 애플에서는 E-Sim을 지원하거든요. 항상 애플은 시대에 앞서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 SE 2도 Esim을 지원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상요 화가 되지 않아 내년이나 내 후년쯤부터 esim이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Esim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에 장착된 E-Sim으로 통신사에 내 정보를 등록하고 통신사에서도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가져갑니다. 이렇게 되면 유심 가격도 들지 않고 유심을 장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방수와 방진 기능을 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도 사라지고 유심 트레이 구멍도 사라지고 궁극적으로는 충전단자도 사라져서 무선충전으로만 충전을 하는 시대가 다가온다면 완벽한 방수방진 스마트폰이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물론 유심은 멀쩡한데 스마트폰이 고장 나 새로운 스마트폰에 유심만 장착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E-sim을 사용할 때는 통신사에 일일이 연락 후 등록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esim 도입 초반에는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5G 시대가 다가오고 세상은 빠르게 발전하는 만큼 유심의 발전도 점점 기대가 되네요. 정말 영화처럼 사람 몸에 유심을 장착하는 날도 상상해봅니다.

 

 

IMEI 조회로 도난 분실폰 확인 방법 - 맏물

아이폰이나 갤럭시 중고폰 거래 시 IMEI 조회 방법을 통해 분실 도난폰 조회를 할 수 있다. 또는 분실폰은 유심 인식이 안되기 때문에 유심을 꽂아서 빠르게 분실폰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도

itgooyo.com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사이트 - 맏물

알뜰폰 요금제 비교 추천 사이트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이 저렴하다는 것은 알지만 처음 가입에 대한 번거로움 때문에 그리고 정말 요금제가 싼지 단점은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

itgooyo.com

 

휴대폰 위치 추적하는 방법(갤럭시, 아이폰) - 맏물

핸드폰을 잃어버렸을 때 휴대폰 위치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핸드폰이 갤럭시냐 아이폰이냐에 따라 추적 방법은 달라집니다. 구글이나 애플 아이디를 이용,

itgooy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