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신용점수는 그 누가 대신 신경써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관리를 해야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과거 국가와 기업의 신용도가 좋지 않아 부도가 나고 구제금융을 신청한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신용도가 떨어지면 돈을 빌리는 것도 힘들고 원하는 금액을 빌릴 수도 없습니다.
개인의 신용점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언제 우리에게 어려운 상황이 닥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돈이 필요할 때 내가 원하는 만큼 저렴한 이자로 빌리기 위해서는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점수를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신용점수 조회하기
참고로 신용점수를 조회한다고 해서 점용도가 하락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신용조회 사이트에서 3회 무료 조회 가능. 신용점수는 개인 신용도를 평가하는 신용평가사가 담당을 합니다. 대표적으 나이스(마이크레딧)와 KCB(올크레딧)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10개의 신용등급으로 기준을 나눴지만 현재는 신용점수로 1점 단위까지 나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카드를 연체없이 사용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신용거래가 많아야 합니다. 돈을 빌려주고 잘 갚는 것이죠.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내에서 최대 50% 이하로 연체 없이 사용하며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를 너무 꽉 채워쓰거나 할부나 리볼빙 결제가 늘어나면 돈을 갚을 여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용거래가 어려운 경우 체크카드도 30만원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은 1금융권 낮은 금리부터
대출이 필요할 경우에는 1금융권부터 2금융권 순으로 알아봅니다. 1금융권은 무조건 안되겠지?란 생각으로 대출이 쉬운곳부터 알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나라에서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민금융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 등이 있으며 서민 대출을 연체 없이 1년이상 갚으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신용점수에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
국민연금, 건보료, 전기세, 통신요금 등 6개월이상 납부 내역을 신용조회사에 제출을을 하면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소소한 점수이지만 금융실적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나 대학생에게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