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Smishing)은 'SMS’와 'Phishing’의 합성어로,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용자를 속이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스미싱은 주로 공공기관, 금융기관, 택배업체 등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스미싱 메시지는 ‘무료쿠폰’, ‘모바일 청첩장’, '부고문자', '해외결제'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문자 내 링크나 전화번호를 누르게 하여 개인정보나 때로는 금전을 요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스미싱 문자 클릭 대처
스미싱 문자의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될 수 있습니다. 이 악성코드는 피해자의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조정하여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탈취하거나, 소액결제 피해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만약 스미싱 문자의 링크를 클릭했다면 다음과 같은 대처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 Play 스토어에서 모바일 백신 (V3, 알약 등)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뒤 악성코드 검사 및 치료하 기
2.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 파일 (APK) 삭제 - 파일관리자, 내파일 등 파일관리 애플리케이션에서 ‘Download폴더’ 확인하여 삭제하기
3. 이용 중인 통신사로 ‘소액결제 차단’ 또는 ‘콘텐츠이용료 결제 중지/차단’ 및 결제금액 한도 설정 신청 (114 고객센터 또는 통신사 홈페이지나 모바일APP 접속하여 확인)
4. 전화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니 통신사로 번호도용차단서비스 신청(서비스 신청 후 가입 완료까지 약 1~3일 소요)
5. 휴대폰에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가 있는 경우 발급받은 기관을 통해 폐기 신청
6. 스미싱 문자 내 URL 주소 신고는 휴대폰 간편신고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스미싱 의심 문자 메세지를 1~2초 정도 누르기 → 스팸으로 신고 → 확인]
만약 악성코드가 삭제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이상 증상이 발생할 경우, 휴대전화 A/S센터에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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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피해를 받았다면 신고 대처방안
세령이 에게 온 한 통의 물자, 긴급 재난 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긴급 지원금 모바일로 신청하세요. 문제를 본 세령이는 재난 지원금을 신청하라는 문구에 링크를 눌렀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 순간 휴대폰에 악성 앱과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있지 뭐예요. 뒤늦게 스미싱 문자에 속았다는 사실을 깨달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만 한데.
스미싱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곧바로 경찰에 피해 내용을 신고하여,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 원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해야 합니다.
스미싱 문자를 받거나 악성에 가맹 등이 의심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 상담 센터로 문의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에 설치된 악성 파일도 꼭 삭제하여, 스마트폰에 다운로드된 앱 또는 실행에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꼭 그 된 파일 중 확장자 명이 'apk'인 파일을 삭제합니다.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휴대폰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을 초기화하세요.
만약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에 속아 돈을 보내 버렸다면, 은행, 경찰, 금융감독원에 전화해 이체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을 예방하는 것인데요, 의심스러운 전화 또는 문자가 있는 경우, 링크는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세요. 특히, '긴급 지원금' 등의 경우 후발 성공자의 링크가 절대 포함되지 않으니 클릭하지 마세요. 보이스피칭 관련 범죄 전과자의 전자금융 거래를 제안하는 등, 보이스피싱 범죄의 처벌 또한 징역 3년에서 5년으로, 벌금 2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강화. 되었답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스미싱 예방 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도 적극 추천드립니다. 스미싱 관련 더 자세한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수범 확인하고 예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