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폰 단점 총 정리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보면 저렴한 가격과 이동통신 3사와 똑같은 통화품질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들이 생기고 나서 가입자가 늘어나던 중에 국가에서 진행하는 여러 통신비 인하 정책과 맞물려 장점들이 많이 희석된 상태입니다. 오늘은 알뜰폰 요금제 단점과 그 밖에 여러 불편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단점은 이용해보지 못한 이용자라면 생소하고 귀찮다는 점이 가입을 꺼리는 이유지만 좀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다른 단점들로도 가입을 하기 애매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짚고 넘어갈 점은 알뜰폰 통신사의 통화나 와이파이 품질은 기존 통신사와 동일합니다.

 

 

복지할인 및 요금할인

알뜰폰 단점 중 가장 큰 이유라고 한다면 가격적인 부분인데 알뜰폰에서는 복지할인 정책과 25%요금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저렴한 요금으로 어느 정도 커버가 되지만 실제로 저 2가지 할인을 받고 나면 크게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복지할인 및 요금할인 종류를 알아보자면

 

장애인 복지할인 - 기본요금 35%할인

국가유공자 복지할인 - 기본요금 35% 할인

차상위계층 복지할인 - 기본요금 12,100원 할인 후 나머지 요금 및 통화 데이터 35% 할인

기초생활 수급자 복지할인 - 기초생활 수급자 (주거/교육)과 (생계/의료)에 차이

만 65세 기초연금 수급자 복지할인 - 기본요금 및 음성 데이터 50% 할인 최대 금액 12,100원

 

국가에서 다양한 통신요금 할인 정책을 쏟아냄으로 혜택이 적용되는 사람들은 굳이 알뜰폰을 사용할 이유가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동통신사를 이용하여 멤버십 이용과 과 동네 구석구석 보이는 대리점에서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약정이 끝난 상태라면 25% 요금할인을 신청하여 중복할인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 통신요금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군인 요금제

이동통신 3사에선 군인 장병들을 위한 군인 요금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 알뜰폰 통신사에서는 군인 요금제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현재 군인 장병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일과시간이 끝나고 개인정비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군인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많지는 않지만 군인 무제한 요금제가 알뜰폰 무제한 요금제와 동일합니다. 멤버십 사용 가족 결합 등을 비교해보면 군인들에겐 알뜰폰 요금제가 크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이 또한 알뜰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죠.

 

군인들에게 특화된 요금제라는 걸 느끼는 것이 평일 6시부터 10시, 그리고 주말에 데이터가 무제한입니다. 군인들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에는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아주 최적화된 요금제입니다. 

 

 

저가 스마트폰 사용

알뜰폰의 가장 많은 사용법은 유심만 따로 구매 개통하고 스마트폰은 중고나 새 폰을 자체 구매하여 사용하는 방법인데 알뜰폰 또한 2년 약정을 걸고 새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폰들을 사용하기에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인 저가 스마트폰이나 보급형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또한 선택지가 줄어든 다는 점에서 알뜰폰 단점이라고 볼 수 있죠.

 

 

NFC 기능

몇 년 전만 해도 알뜰폰 유심으로 교통카드 등록 후 사용하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알뜰폰 유심에서도 NFC 기본 모드 카드 모드를 이용하여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카드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카드 모드가 되는 유심을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꼭 문의를 한 후에 구매를 해야 합니다.

 

 

멤버십

알뜰폰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하게 된다면 기존 가입되어있는 SK, KT, LG 유플러스의 멤버십 사용은 어렵게 됩니다. 통신사 멤버십 등급이 높고 사용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알뜰폰 단점이라고 보입니다. 저 또한 멤버십 사용량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 알뜰폰 통신사로 바꾸기에는 좀 꺼려지지만 멤버십 사용을 안 하는 귀차니즘족에게는 알뜰폰 통신사가 더 좋습니다.

 

 

고객센터

대형 알뜰폰 통신사인 세븐모바일, 엠 모바일,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헬로모바일 등 덩치가 큰 알뜰폰 통신사들은 고객센터 대응이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중소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알뜰폰 단점입니다. 그렇다고 동네마다 알뜰폰 대리점이 있는 것도 아니고 기계 사용에 어두운 어르신들이 알뜰폰을 가입하고 사용하기에는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리브 모바일 요금제 통신사

유플러스 알뜰 모바일 총정리

KT M 모바일 총 정리

SK 7모바일 요금제(알뜰폰 통신사)

NFC 기본모드 카드모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