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신청
정부에서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5차재난지원금을 크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상생소비지원금입니다.
현재 소상공인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진행 중이며, 전국민 80%에 지급하는 국민상생지원금 신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9월 6일부터 온라인 신청을 하며 13일부터는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전국민 재난지원금으로 알려진 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전국민이 아니라 하위 80% 국민에게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는 중위소득 180%로 잡는것을 협의중입니다.(아직 정확한 내용 미정)
5차 재난지원금은 1인당 25만원을 지급을 하며, 지역화폐 또는 카드로 지급될 전망입니다. 추가로 한부모 가정,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에는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이라하여 10만원을 추가 지급할 계획입니다.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 1인당 25만원
- 저소득층 소비플러스 자금 → 1인당 10만원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이번 소상공인 5차 재난지원금은 희망회복자금으로 지급이 될 전망입니다. 기존 4차 버팀목자금 플러스보다 최대 800만원이 더 지급될 전망이지만 아직 정확한 지급 대상에 대해서는 발표된 내용이 없습니다.
최대 900만원까지 지급이 될 것으로 보이는 소상공 희망회복자금은 전년도 기준 또는 19년도 기준을 잡고 매출 감소가 확인되어야 지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정 최대 2000만원까지 합의.
상생소비지원금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상위 20%에게는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캐시백’(상생 소비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지난 2분기 대비 오는 8~10월에 사용하는 신용카드 사용액이 3% 이상 증가한 카드사용액의 10%를 3개월간 돌려주는 방식으로 1인당 매월 10만원 한도 내에서 최대 3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상생소비지원금이 까다로운것이 2분기 카드사용액을 정확히 알아야 초과 사용분에 대한 10%를 캐시백포인트로 받을 수 있으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명품전문매장, 유흥업소 등에서 사용한 금액은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 상생소비지원금 → 1인당 매월 10만원(3개월 최대 30만원)
지금까지 현재까지 알려진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추경이 편성되고 더 정확한 정보가 나오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